큐브위성 STEP Cube Lab-II 탑재, 누리호 발사 참관 '맨땅에서 우주로!'


누리호에는 '2019 큐브위성 경연대회'에서 최종 선발되어 개발된 4대의 큐브위성이 성능검증위성(PVSAT)에 탑재되었습니다. 개발팀은 조선대, 카이스트, 서울대, 연세대로 구성됩니다.


저희 우주기술융합연구실에서 개발한 6U (10 × 20 × 30 cm) 규격의 큐브위성 명칭은 "STEP Cube Lab-II"로, '2013 큐브위성 경연대회'에 선발되어 2018년도에 발사된 "STEP Cube Lab-I"의 꿈을 이어받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2019년 제안서 작성을 시작으로 설계/해석/제작/조립/시험 그리고 발사까지 모든과정을 직접 겪으며, 저희 연구실 개발팀원은 최선을 다해 위성 개발에 힘을 쏟았습니다.


그리고 발사 당일, 박태용, 김혜인, 손민영, 최재섭 학생은 누리호 발사를 직접 볼 수 있는 참관의 기회를 얻어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. 유리창 넘어 발사장을 볼 수 있었고, 발사하는 순간과, 발사체가 시야에서 사라지는 모든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. 시야에서 사라진 후에는 참관실에 설치된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발사체의 분리상태, 고도,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었고, 마침내 3단 페어링까지 무사히 분리되었을 때, 박수와 환호성이 쏟아졌습니다.

누리호를 개발하신 모든 연구진분께 존경의 마음을 표하며, 누리호 성공의 힘을 얻어 우리 큐브위성 STEP Cube Lab-II도 부디 좋은 결실을 맺길 고대하고 있습니다.




Featured Posts
Recent Posts
Search By Tags
Follow Us
  • Facebook Classic
  • Twitter Classic
  • Google Classic